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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상

애덤 스미스 '상품가격의 형성'

by jian mom 2023.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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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론」 1편 5장~7장에는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설명이 있다.

첫째, 교환가치의 실제 기준은 무엇인가? 모든 상품의 실제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둘째, 실제 가격을 구성하고 만드는 각각의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상품의 실제 가격(시장가격)과 자연가격간의 차이를 만드는 원인은 무엇인가?

 

○ 교환가치의 실제 기준은 무엇인가? 모든 상품의 실제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먼저 「국부론」에 나오는 용어 몇 가지를 정리해보자. 

임금, 이윤, 지대의 자연율 : 그 시기와 장소에서 널리 통용되는 노동, 자산, 지대를 사용할 때 드는 비용의 통상수준 또는 평균수준 

자연가격 : 상품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단계까지 들어간 비용(임금, 이윤, 지대의 자연율을 적용)만을 고려한 가격

유효수요 : 실질적으로 돈을 주고 상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는 수요

시장가격 : 상품이 팔리는 실제 가격

 

상품의 공급이 유효수요보다 많으면 상품의 시장가격은 자연가격보다 낮아진다. 상품의 가격이 어디까지 낮아질지는 상품의 초과 공급량에 따른 판매자 간의 경쟁 정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 가치가 하락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국부론」에서는 고철과 오렌지를 예를 들었다. 초과한 수량이 같아도 오렌지는 빨리 팔지 않으면 부패해서 버려야 하므로 고철보다 판매를 위한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반대로 상품의 공급이 유효수요보다 적으면 상품의 시장가격은 자연가격보다 높아진다. 상품의 가격이 얼마만큼 높아질지는 상품이 부족한 수량, 수요자의 부, 수요자들의 구매 경쟁을 부추기는 분위기에 따라 결정되고 추가로 해당 상품을 손에 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도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코로나가 절정이었을 때 마스크 품절 사태로 마스크의 가격이 급등했던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그리고 상품의 공급이 유효수요와 비슷하다면 시장가격과 자연가격은 거의 동일하다. 판매자가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이유도 없고, 구매자가 값을 더 주고 상품을 살 이유도 없다. 

 

○ 실제 가격을 구성하고 만드는 각각의 요소는 무엇인가?

「국부론」에서 가격을 구성하고 만드는 요소는 노동임금, 자본이윤, 지대이다.

어떤 상품의 공급이 많아져서 상품의 시장가격이 자연가격보다 낮아진다면 판매자는 노동임금, 자본이윤, 지대의 일부를 자연율보다 낮게 책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지대를 낮춘다면 토지 소유자는 자신의 이익을 유지하기 위해 토지의 일부를 회수하여 다른 곳에 사용할 것이고 노동임금이나 이윤을 낮춘다면 노동자는 다른 일자리를 알아볼 것이고 자본가는 자기 자산을 다른 데 투자할 것이다. 

그렇게 하여 생산량이 감소하면 공급은 수요에 맞춰지고 가격을 구성하는 각 요소는 자연율 수준까지 올라가서 상품 가격 또한 자연가격 수준으로 인상된다. 

 

반대로 상품의 공급이 유효수요보다 작아 시장가격이 자연가격보다 높아지는 경우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노동임금, 자본이윤, 지대의 일부가 자연율보다 올라가고 지주, 노동자, 자본가는 이득을 얻기 위해 자기의 토지, 노동, 자산을 더 제공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생산량은 수요에 맞춰지고 가격의 각 요소는 자연율 수준으로 낮아지고 상품가격도 자연가격 수준으로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자연가격은 모든 상품 가격을 지속해서 끌어당기는 '중심가격'이라고 표현했다.

 

○ 상품의 실제 가격(시장가격)과 자연가격간의 차이를 만드는 원인은 무엇인가?

「국부론」에서는 시장가격과 가격의 구성요소와의 관련성을 다음과 같이 얘기했다.상품의 시장가격이 일시적, 우연히 변동하면 가격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노동임금과 이윤 요소가 주로 영향을 받고 지대 요소는 그보다 영향을 적게 받는다.시장가격의 변동은 임금율과 임금수준이나 이윤율과 이윤의 크기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영향이 미치는 정도는 상품이나 노동이 시장에 과잉 공급되고 있는지 과소 공급되고 있는지에 달려있다.

 

애덤 스미스는 상품의 시장가격이 자연가격 수준에서 벗어나는 원인으로 다음 4가지 경우를 언급하였다.

 

1) 특수하고 우연한 사건들의 결과(상업 및 제조업의 비밀)    - 유효수요가 증가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가격이 자연가격을 훨씬 웃도는 일이 벌어졌을 때, 자산을 투입한 사람들은 특별한 이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변화를 숨기려 하고 이 사실이 알려져 다른 경쟁자가 생기기 전까지 시장가격은 자연가격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 제조업에서 획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낸 경우 비밀만 잘 유지된다면 본인이 제조업을 하는 평생 또는 후세대까지도 자산의 특별 이윤을 얻을 수 있다.

 

2) 자연적 원인에 따른 결과    - 매우 특이한 토양과 환경이 있어야 하는 자연 생산물은 보통 유효수요만큼 충분히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지불해서라도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팔린다. 보통 이 경우는 지대가 자연율 이상으로 지불된다.

 

3) 개인이나 무역회사가 가진 독점    - 독점자들은 유효수요를 충족할 만큼의 상품을 공급하지 않음으로써 지속해서 시장을 공급부족 상태로 만든다. 그래서 상품의 시장가격은 자연가격보다 훨씬 높게 팔고 임금과 이윤에서 자연율 이상의 이득을 얻는다.  

 

4) 동업조합의 배타적 특권, 도제조례, 특정 직종의 진입장벽을 높게 만드는 법    - 이 경우도 독점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오랜 기간 모든 고용 종류에서 특정 상품의 시장가격을 자연가격보다 높이고 노동임금과 자산이윤을 자연율보다 얼마큼 높게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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